본문 바로가기

오피스/엑셀

엑셀 셀서식 - 사용자 지정서식 1. 숫자

엑셀의 셀서식 사용자지정 사용법을 알고  이용하면 다양하고 편리하게 표현할 수 있습니다. 


셀 서식 지정하는 방법 


▲  서식을 지정할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 

마우스 우클릭 -> 셀 서식 



▲  위 셀 서식창이 표시 됩니다 

범주에서 사용자  지정을 선택하시면 형식에서 선택을 하거나 원하는 셀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 







사용자 지정 서식 사용방법 


숫자를 나타내는 형식 


형식(T) 바로 아래의 입력란에 원하는 셀 서식을 직접입력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
형식 입력 방법은 

0 - 숫자를 나타내는 형식입니다. 유효하지않은 0도 표시합니다. 

입력된 셀 값이 3.5 일때 사용자 지정 서식이 0.00 이라고 한다면 값은 3.50 이 표시됩니다. 


# - 0과 같이 숫자를 표시하는 형식이지만 유효하지 않는 0은 표시하지 않습니다. 

위와 같이 셀 값이 3.5일때 사용자 지정 서식이 #.## 이라면 값은 3.5 가 표시됩니다. 

자릿수는 소수점 두번째 자리이지만 3.5는 소수점 두번째 자리가 유효하지 않기때문에 표시하지 않습니다.


? - #과 비슷한 특징을 가집니다. 

유효하지 않은 0은 표시하지 않지만 다른점이 있다면 소수점 기준으로 정렬된다는 것입니다.

아래 예제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. 


. (마침표) - 숫자에 소수점을 표시


▲  각 서식에 따른 값의 표시가 달라지는 것이 보입니다.

입력갑의 소수점 자리가 서식보다 많은 경우 반올림되어 표시됩니다. 

? 의 소수점 기준으로 정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. 



, (쉼표) - 1000단위 구분 기호 쉼표를 표시하거나 1000의 배수로 수를 나눌때 서식에 쉼표를 추가합니다



▲  위 표에서 처럼 ,(쉼표)를 입력하면 1000 단위 구분으로 사용되기도 하고 

뒤에 표시했을 때는 1000으로 나눈 숫자가 표시됩니다.

숫자가 너무 길 경우 1000 단위밑은 표시 안하고 (단위 천) 이라고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. 


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