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동영상편집

동영상 용량 줄이기 - 다음팟인코더 사용법

스마트폰에 동영상을 담아서 이동중에 보려고 할 때 동영상의 용량이 너무 커서 몇 개 넣을 수 없어서 불편해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. 


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볼 때에는 굳이 고화질의 고용량 파일이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. 스마트폰에 동영상을 넣을 때에는 그 스마트폰의 화면사이즈이상이기만 하면 보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 같은데요. 


동영상 용량 줄이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. 


이번에 동영상 용량 줄이기는 다음팟인코더를 사용하겠습니다. 


다음팟인코더는 무료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것까지 할 수 있어 동영상편집프로그램으로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 



▲ 다음 팟 인코더를 실행합니다. 


위 빨간 네모가 있는 부분으로 파일을 직접 끌어다 넣을 수도 있고, 불러오기로 파일을 선택해서 줄일 동영상 파일을 가져옵니다. 




▲ 파일을 가져오면 위와 같이 파일리스트에 표시가 됩니다. 


오른쪽 원본 파일정보를 보시면 원본 동영상 용량은 49M입니다. 


아래 PC저장용 탭을 선택하신 후 세가지 정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. 


1. 화면크기 - 사용할 목적에 맞게 조절하면 좋겠죠? 원본보다 많이 줄일 수록 동영상 용량은 줄어듭니다. 


2. 영상화질 - 고화질, 중화질, 저화질 중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. 


3. 파일형식 - 사용할기기에서 재생가능한 파일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파일형식에 따라서도 용량은 차이가 있습니다. 


오른쪽 아래의 예상 인코딩 결과에서 미리보기로 동영상 용량 줄이기 결과 어떤 영상이 만들어지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 







미리보기는 용량을 줄이기전 확인용입니다. 



▲ 위 사항을 모두 확인하셨으면 오른쪽 맨아래 파란색 인코딩 시작을 눌러 인코딩을 시작합니다. 


인코딩이 시작되면 동영상 화면이 표시되고 오른쪽 아래 파일 크기는 최종 용량이 아니고 현재까지 인코딩된 동영상 용량입니다. 



▲ 인코딩이 끝나면 위 화면이 표시됩니다. 용량이 21Mb로 줄었습니다. 



▲ 폴더를 열어 동영상 용량 줄이기 전과 후의 용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. 


원본의 용량의 1/2도 되지 않는 용량으로 줄어들었습니다. 


화면크기를 더 줄이고, 화질을 더 낮게, 더 저용량의 파일형식을 선택하면 용량은 더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. 


댓글